본문 바로가기

MBTI

infp 일기_결핍

최근 유튜브로 고막메이트를 보는데, 

김이나 작사가가 본인은 비싼옷에 집착하는 면이 있다며,

아마 <뭔가 결핍이 있는 것 같다> 라고 하는걸 들었다. 

 

나는 내 결핍을 어느정도 가리려고 하는게 있는데,

(오히려 결핍이 아니지만

얼핏 결핍처럼 보일 수 있는건 잘 떠들고다닌다.

일종의 '난 이런 결핍도 얘기할수있어~' 같은 쿨한척이라 해야하나)

 

저 정도로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본인의 결핍에 대해

쿨하게 인정하는 모습이

신기하기도 했고, 

 

오히려 저런식으로

본인의 결핍에 대해 확실히 알게되었을때, 

더 나은 모습을 발견할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나의 결핍은 무엇일까?

라고 생각을 해보았는데 

<인정받는 것> 이 아닐까 싶었다. 

 

모든 인프피들이 그렇진 않겠지만, 

많은 infp 들은 남들에게 인정받는 것과

미움받지 않는 것에 대한 열망이 강한 것 같다 

 

누군가에게 '잘했다' '너 진짜 대단하다' 라는 말을 듣는것

그게 아니더라도, 안좋은 소리를 듣지 않는 것 

이런것들에 꽤 많이 집착하면서 시간을 보내온 것 같다 

어떻게보면 자존감이 부족한가 싶기도하고. 

 

내가 무슨일을 하고싶더라도,

누군가의 시선이 안 좋을 것 같거나,

비웃을 것 같으면 바로 풀이 죽어버리는 것도 

이런 성향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정말 하고싶은게 생긴다면 

주변에서 조금 비웃음을 당하더라도,

인정받는데까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히 헤쳐나가는 것도 필요한데 

남들 시선 신경쓰면서 전전긍긍하다가

시간을 보낸다는 느낌도 있다. 

 

이런 결핍에 대해서 한번 돌아보고, 

부정하기보다는 인정하면서

지내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드는 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