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fp 특징 2편 (인프피에게 어떻게 해줘야할까?)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못다적은 infp 특징과, 그들을 어떻게 대해주면 좋을지에 대해 적어보려고한다.

참고로 모든 인프피들이 이런건 아니고, (세상에 매우 다양한 성격이 있는만큼, mbti 대로 딱딱 나눠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냥 전반적으로 이런 특징이 '있을수도있다' 정도.

 

+ 그리고, 제가 infp 유형이라서 개인적인 생각들이 많이 들어가있으므로 읽기전에 참고해주세요! 

+ 대체 infp 들에게 어떻게 해줘야 되는거야?! 라고 고민하셨던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리더는 잘 못해요 

 

 

예전에 mbti 검사를 하고, infp 설명을 보면서 제일 당황했던게 '잔다르크형' 이라는 워딩이었다. 잔다르크..? 어째서..?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건 리더처럼 앞으로 나가자 싸우자 이기자 라는 유형이라는게 아니라, 나서는편은 아니지만 "곧 죽어도 이건 옳다" 싶은건 무조건 진행한다는 뜻이었다. 

 

실제로 인프피들은 이런 성향이 많고, 리더형 성격을 가진 인프피를 본적은 딱히 없는 것 같다. (리더 스타일이라면 mbti에서 다른 유형이 나오겠지..? 아마도?)

infp들은 리더가 되면 뭔가 완벽하게 해내야한다는 압박감은 드는데, 나서서 이끌어나가는건 못하겠고, 그래서 속으로 끙끙 앓고 특유의 결정 장애로 힘들어할 가능성이 높다.

리더가 될 사람은 가끔 팀원들을 압박하고, 나쁜 소리를 해서라도 좋은 결과를 도출해내야 하는데 인프피들은 그런 성격도 대부분 못된다. 

 

그래서 인프피들에겐 리더 자리를 맡기는 것 보단 팀원을 맡기는게 맞으며, 칭찬을 해줄수록 신나서 더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므로 복돋아주는 말들을 많이 해주는걸 추천한다.

계속 옆에서 잘한다, 니 덕분에 잘됐어 고마워, 이런말 해주면 그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업무를 해내는 유형. 

 

나같은 경우에도 뭔가 열심히 해놨는데 상대방이 아무 반응이 없거나, 크게 고마워하지 않으면 속으로 파사삭 식어버리는 편이다.

불타올랐던 의욕들도 제로가 되어버린다. 반면에 니가 이런걸 해줘서 너무 좋다거나, 너무 잘했다는 얘기를 들으면 더 열심히 해야지! 레벨업 할꺼야! 다음번엔 훨씬 더 잘해서 또 칭찬받아야지! 이런 생각에 별 생각없었던 일도 엄청 열심히 하게된다. (적다보니 매우 단순한 것 같기도) 

 

 

 

 

개성을 존중해주세요 

 

Infp들은 보통 자신만의 고유의 영역이 있는 편이라, 그런 개성과 가치관을 무시하는 발언을 들었을 때, 그 사람과의 내적 거리가 확 멀어지게 되는것 같다. (상대방은 못 느낄수도 있음. 그렇지만 인프피들은 당신과 마음속으로 매우 멀어진 상태일지도..)

예를 들어서 '너 너무 별나다' 라던지 '대체 왜 그렇게 해?' 라면서 너를 도저히 이해못하겠다 라는 식의 말을 들으면 자신을 존중받지 못한다는 기분이 강하게 든다.

특히 "너는 너무 복잡해", "좀 단순하게 가볍게 살아" 라면서 너를 좀 바꾸라는 식의 말을 들으면 인정하면서도 씁쓸해지는게, 애초에 저러고 싶은데 못하는게 고민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 

 

어쨌든 이런 성향적인 부분때문에, infp들은 업무 환경도 이들의 개성을 존중해주는 곳을 가는게 좋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인프피들이 예술을 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예술적 재능이라는건 사실 타고나는 것도 많기에.. 일반 회사에서 사무직 등으로 일하며 자신의 개성을 인정받지 못해 힘들어하기도 한다.

 

이때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업무적으로 인정을 받거나, 자신의 개성을 녹일 수 있는 파트가 발생하면 그래도 업무에 재미를 느끼는데, 그렇지 않고 강압적이고 무조건 원칙만을 따라야하는 직업 환경에 갔을 경우 적응하는걸 상당히 힘들어 하기도한다.  

 

솔직히 얘기하자면, 아직 10대인 인프피들은 사람하고 일 하지 말고, 기계랑 일 하는 직종 선택하라고 하고싶다... 특유의 섬세한 성격때문에 사람들 컴플레인 많이 받아야되고 이런 직종 선택하면 인간들은 왜 이렇게 못된걸까 이런 생각하면서 성격이 한없이 가라앉기 쉬움. 

 

오늘은 이 정도로 인프피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다음번엔 못다적은 특징들과, 어떻게하면 인프피들과 잘 지낼 수 있는지 추가적으로 적어보려고 한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