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fp 특징 5편_소심과 용감 그 사이

지난번에 이어 작성하는 infp 특징.

 

개인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mbti는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으로만 참고하시고, 이걸 통해서 오히려 스스로의 한계를 단정지어버리는건 좋지 않아요! 

 

1) 소심하지만 용감하다. 


평소엔 소심하고 크게 앞에 나서는 스타일이 아님. 그렇지만 본인의 신념과 위배되는 행위가 벌어졌을 땐 그 누구보다 용감해지기도한다.

나같은 경우 중학교때 성희롱, 폭언을 일삼는 선생님에게 (무슨 용기였는지) 반 학생 모두가 쳐다보는 앞에서 대들었던적이 있었다.

 

그 당시에는 그렇게 나서는 사람이 반 전체에서 나 하나라는 사실이 서글펐는데, (모두가 당해왔지만, 나만 나섰기 때문에 결국 선생님한테는 나만 찍히고 바보되는거 같아서?) 시간이 많이 흐른 후 어쩌다가 같은 반이었던 친구가 내 용감했던(..!) 행동이 인상깊어서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다는걸 전해들었다. 그래서 헛된일이 아니었단 생각에 괜히 그날 기분도 좀 좋고 그랬다는 이야기.

 

어쨌든 이런식으로 정말 아니라고 생각하는 일 앞에선 누구보다 용감해지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뒤에선 세상 정의롭고 당당하게 말을 잘 하다가 무슨일 터졌을 때 안보이는 유형(..)을 특히나 싫어하기도한다.   

2) 언어에 재능이 있음.  

다른 유형들보다 외국어 습득 능력이 뛰어난 편이다. 언어를 남들보다 빨리 배우기도 하고, 콘텐츠 소비하는걸 좋아하기 때문에 언어 활용도 역시 높다.

어릴때부터 책 읽기, 글 쓰기, 그림 그리기를 유독 좋아하기도 한다. 사람들 앞에서 활발하게 자신을 드러내는것보다, 예술 활동을 통해 나 자신을 표현하는걸 선호하는듯.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infp가 유독 약한 숫자 영역..은 어느정도 선까지만 해두고 잘하는 언어나 예술쪽에 시간을 몰빵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은것 같다.

인프피들은 자기가 싫어하는 과목 죽어도 안하려는 성향도 있고, 백수가 되기 쉬운 유형이기때문에 처음부터 오히려 재능에 집중하면 조금 덜 백수가 될 수 있지 않을.. 아니면 infp 유형의 유명 연예인들처럼 오히려 성공의 길로 가기 쉽지 않을까 뭐 이런 생각을 해보았다.

 

실제로 많은 infp들이 자신을 콘텐츠로 표현하는 활동들 - sns, 블로그, 유튜브, 커뮤 활동 등을 많이 하는것으로 추정된다. 

 

3) 즉흥적이다.

 

백날 계획표 써도 절대 안 지키는 타입. 심지어 어떤날은 필 받아서 계획표만 시간별로 촘촘하게 짜놓기도 한다. 그러고 당장 다음날 못지키는 아이러니..

 

그래서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오조오억개지만 활용을 못한다. 왜냐면 끝까지 실행을 못하니까..^^ (그러고나서 나중에 난 실행력이 약해 흑흑 이러면서 자책하기도함. 대체 왜 이럴까..)

 

다이어리 같은것도 처음엔 엄청 이쁘게 꾸미면서 한 몇장 쓰다가 결국 끝까지 못쓴다. 다이어리 쓰다가 갑자기 영상에 꽂혀서 영상 만들고, 그러다보면 또 갑자기 그림 그리고 싶어져서 도화지로 옮겨가고..

이렇게 즉흥적으로 움직이다보니, 하나를 미처 다 못끝내는 경우가 많다. 

 

4) 계산적이지 못하다.

 

대부분의 infp들은 현실감각이 좀 떨어진다. 좋게 말하면 해맑고, 나쁘게 말하면 세상 돌아가는걸 잘 파악못한다.

그리고 이 냉정한 현실을 마주하는 것 보단, 자기가 좋아하는것에 집중하면서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다.

 

이상주의자적인 면이 있기때문에 현실을 마주했을때 심적으로 매우 버거워하기도 함. 그래서 사람들에게도 계산적이지 못한게 있는데, 특히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에 한해서는 매우 퍼주려는 성향이 강하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인프피들은 다른 사람, 주변 환경에 신경을 덜 쓰고 '나를 키우는 것' 에 집중하는것도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어서 뭔가를 해야할때도 친구가 놀자고 하거나, 주변에서 뭔가 같이 하자고하면 에잇 내껀 나중에 하지 뭐 하면서 주변의 요청을 먼저 들어주는 편인데, 그러다가 정작 자기껀 못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을 키우는데 집중할 필요가 매우 있어보인다. (나에게 하는말.. 너를 키워 젭알 남 생각하지말고 너를..)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 완료!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